티스토리 뷰
[Note]
정보처리기사 실기 요약 정리 공유
06. 화면 설계
UI (User Interface)
-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넓은 의미에서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에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고안된 물리적, 가상의 매개체이다.
- 좁은 의미로는 정보 기기나 소프트웨어의 화면 등에서 사람이 접하게 되는 화면을 의미한다.
- UI 유형
- CLI (Command Line Interface) : 명령어를 텍스트로 입력
- GUI (Graphical User Interface) : 그래픽 환경 기반
- NUI (Natural User Interface) : 신체 부위를 이용 (터치, 음성)
- OUI (Organic User Interface) : 모든 사물의 입출력장치화
- UI 설계 원칙 (직유학유)
- 직관성 (intuitiveness) :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함.
- 유효성 (Efficiency) : 정확하고 완벽하게 사용자의 목표가 달성될수 있도록 제작
- 학습성 (Learnability) : 초보와 숙련자 모두가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게 제작
- 유연성 (Flexibility) : 사용자의 인터렉션을 최대한 포용하고,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제작
- UI 설계 지침 (사일단결 가표접명오)
- 사용자 중심
- 일관성
- 단순성
- 결과 예측 가능
- 가시성
- 표준화
- 접근성
- 명확성
- 오류 발생 해결
UX (User Experience)
- 사용자 경험이란 제품과 시스템, 서비스 등을 사용자가 직/간접적으로 경험하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총체적 경험을 의미한다.
인터렉션 (Interaction)
- 입출력장치를 매개로 디지털 시스템과 사람이 주고받는 일련의 의사소통 과정.
CRUD
- 대부분의 컴퓨터 소프트웨어가 가지는 기본적인 데이터 처리 기능인 생성(Create), 읽기(Read), 갱신(Update), 삭제(Delete)를 묶어서 일컫는 말이다.
SSO (Single Sign On)
- 한 번의 로그인을 통해 여러 다른 사이트들을 자동적으로 접속하여 이용하는 방법.
씬 클라이언트 (Thin Client)
- 소프트웨어의 실행을 전적으로 서버에서 책임지는 기술로 서버에서 가상 머신을 이용하여 클라이언트의 데이터와 소프트웨어를 관리 및 실행하는 기술이다.
리치 클라이언트 (Rich Client)
- SW의 실행을 클라이언트에서 책임지는 기술로 서버는 클라이언트에서 요청한 SW의 실행 코드를 스트림 형태로 제공하고, 클라이언트는 서버로부터 스트리밍되는 SW 코드를 클라이언트 PC의 자원을 이용하여 실행하는 기술이다.
UI 개발을 위한 주요 기법
- 3C 분석
- 고객(Customer), 자사(Company), 경쟁사(Competitor)를 비교, 분석하여 자사를 어떻게 차별화해서 경쟁에서 이길 것인가를 분석하는 기법.
- SWOT 분석
- 기업의 내부 환경과 외부 환경을 분석하여 Strength(강점), Weakness(약점), Opportunity(기회), Threat(위협)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경영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
- 시나리오 플래닝
-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 변화를 사전에 예측하고 다양한 시나리오를 설계하는 방법으로 불확실성을 제거해나가려는 경영 전략의 한 방법
- 사용성 테스트
- 사용자가 직접 제품을 사용하면서 미리 작성된 시나리오에 맞추어 과제를 수행한 후, 질문에 답하도록 하는 테스트
- 워크숍
- 소집단 정도의 인원으로 특정 문제나 과제에 대한 새로운 지식, 기술, 아이디어, 방법들을 서로 교환하고 검토하는 연구회 및 세미나
UI 화면 설계 구분
- 와이어프레임 (Wireframe)
- 이해관계자들과의 화면구성을 협의하거나 서비스의 간략한 흐름을 공유하기 위해 화면 단위의 레이아웃을 설계하는 작업
- 스토리보드 (Storyboard)
- 정책, 프로세스, 콘텐츠 구성, 와이어 프레임(UI, UX), 기능 정의, 데이터베이스 연동 등 서비스 구축을 위한 모든 정보가 담겨 있는 설계 산출물
- UI 화면 설계를 위해서 정책이나 프로세스 및 콘텐츠의 구성, 와이어 프레임, 기능에 대한 정의 ,데이터베이스의 연동 등 구축하는 서비스를 위한 대부분의 정보가 수록된 문서.
- 프로토타입 (Prototype)
- 정적인 화면으로 설계된 와이어 프레임 또는 스토리보드에 동적 효과를 적용하여 실제 구현된 것처럼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모형
페르소나 (Persona)
- 잠재적 사용자의 다양한 목적과 관찰된 행동 패턴을 응집시켜 놓은 가상의 사용자
프로파일 (Profile)
- 어떤 시스템을 일정 범위 내에서 한정적으로 특징 지우는 그룹화된 값.
틀린 내용이 있거나 문제가 있을시 알려주세요. 같이 공부해요 😊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부탁드려요 👍🏻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Note] 2021 정보처리기사 실기 요약 정리 공유 | 08. SQL 응용 (0) | 2021.06.29 |
---|---|
[Note] 2021 정보처리기사 실기 요약 정리 공유 | 07.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관리 (0) | 2021.06.29 |
[Note] 2021 정보처리기사 실기 요약 정리 공유 | 05. 인터페이스 구현 (0) | 2021.06.25 |
[Note] 2021 정보처리기사 실기 요약 정리 공유 | 04. 서버 프로그램 구현 (0) | 2021.06.25 |
[Note] 2021 정보처리기사 실기 요약 정리 공유 | 03. 통합 구현 (0) | 2021.06.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