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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e]

정보처리기사 실기 요약 정리 공유

06. 화면 설계

 

 


 

UI (User Interface)

  •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넓은 의미에서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에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고안된 물리적, 가상의 매개체이다.
  • 좁은 의미로는 정보 기기나 소프트웨어의 화면 등에서 사람이 접하게 되는 화면을 의미한다.
  1. UI 유형
    • CLI (Command Line Interface) : 명령어를 텍스트로 입력
    • GUI (Graphical User Interface) : 그래픽 환경 기반
    • NUI (Natural User Interface) : 신체 부위를 이용 (터치, 음성)
    • OUI (Organic User Interface) : 모든 사물의 입출력장치화
  1. UI 설계 원칙 (직유학유)
    • 직관성 (intuitiveness) :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함.
    • 유효성 (Efficiency) : 정확하고 완벽하게 사용자의 목표가 달성될수 있도록 제작
    • 학습성 (Learnability) : 초보와 숙련자 모두가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게 제작
    • 유연성 (Flexibility) : 사용자의 인터렉션을 최대한 포용하고,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제작
  1. UI 설계 지침 (사일단결 가표접명오)
    • 사용자 중심
    • 일관성
    • 단순성
    • 결과 예측 가능
    • 가시성
    • 표준화
    • 접근성
    • 명확성
    • 오류 발생 해결

UX (User Experience)

  • 사용자 경험이란 제품과 시스템, 서비스 등을 사용자가 직/간접적으로 경험하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총체적 경험을 의미한다.

인터렉션 (Interaction)

  • 입출력장치를 매개로 디지털 시스템과 사람이 주고받는 일련의 의사소통 과정.

CRUD

  • 대부분의 컴퓨터 소프트웨어가 가지는 기본적인 데이터 처리 기능인 생성(Create), 읽기(Read), 갱신(Update), 삭제(Delete)를 묶어서 일컫는 말이다.

SSO (Single Sign On)

  • 한 번의 로그인을 통해 여러 다른 사이트들을 자동적으로 접속하여 이용하는 방법.

씬 클라이언트 (Thin Client)

  • 소프트웨어의 실행을 전적으로 서버에서 책임지는 기술로 서버에서 가상 머신을 이용하여 클라이언트의 데이터와 소프트웨어를 관리 및 실행하는 기술이다.

리치 클라이언트 (Rich Client)

  • SW의 실행을 클라이언트에서 책임지는 기술로 서버는 클라이언트에서 요청한 SW의 실행 코드를 스트림 형태로 제공하고, 클라이언트는 서버로부터 스트리밍되는 SW 코드를 클라이언트 PC의 자원을 이용하여 실행하는 기술이다.

UI 개발을 위한 주요 기법

  1. 3C 분석
    • 고객(Customer), 자사(Company), 경쟁사(Competitor)를 비교, 분석하여 자사를 어떻게 차별화해서 경쟁에서 이길 것인가를 분석하는 기법.
  2. SWOT 분석
    • 기업의 내부 환경과 외부 환경을 분석하여 Strength(강점), Weakness(약점), Opportunity(기회), Threat(위협)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경영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
  3. 시나리오 플래닝
    •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 변화를 사전에 예측하고 다양한 시나리오를 설계하는 방법으로 불확실성을 제거해나가려는 경영 전략의 한 방법
  4. 사용성 테스트
    • 사용자가 직접 제품을 사용하면서 미리 작성된 시나리오에 맞추어 과제를 수행한 후, 질문에 답하도록 하는 테스트
  5. 워크숍
    • 소집단 정도의 인원으로 특정 문제나 과제에 대한 새로운 지식, 기술, 아이디어, 방법들을 서로 교환하고 검토하는 연구회 및 세미나

UI 화면 설계 구분

  1. 와이어프레임 (Wireframe)
    • 이해관계자들과의 화면구성을 협의하거나 서비스의 간략한 흐름을 공유하기 위해 화면 단위의 레이아웃을 설계하는 작업
  2. 스토리보드 (Storyboard)
    • 정책, 프로세스, 콘텐츠 구성, 와이어 프레임(UI, UX), 기능 정의, 데이터베이스 연동 등 서비스 구축을 위한 모든 정보가 담겨 있는 설계 산출물
    • UI 화면 설계를 위해서 정책이나 프로세스 및 콘텐츠의 구성, 와이어 프레임, 기능에 대한 정의 ,데이터베이스의 연동 등 구축하는 서비스를 위한 대부분의 정보가 수록된 문서.
  3. 프로토타입 (Prototype)
    • 정적인 화면으로 설계된 와이어 프레임 또는 스토리보드에 동적 효과를 적용하여 실제 구현된 것처럼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모형

페르소나 (Persona)

  • 잠재적 사용자의 다양한 목적과 관찰된 행동 패턴을 응집시켜 놓은 가상의 사용자

프로파일 (Profile)

  • 어떤 시스템을 일정 범위 내에서 한정적으로 특징 지우는 그룹화된 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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