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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2. System Structure & Program Execution (1)

 


 

💡 컴퓨터 시스템 구조

 

  • 하드 디스크는 input device/output device 둘 다의 역할을 한다.
    – cpu안에는 memory보다 빠른 저장 공간이 있음. 이를 register라고 함.
  • Interrupt line은 항상 프로그램이 memory 영역만을 사용해서 작동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I/O device 접근을 위해 프로그램 실행 중 interrupt를 걸어 해당 device에서 데이터를 읽거나 쓴다.

 

Mode Bit

  • 사용자 프로그램의 잘못된 수행으로 다른 프로그램 및 운영체제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하기 위한 보호 장치 필요.
  • cpu는 항상 interrupt line을 체크해 프로그램 실행 중 interrupt가 발생했는지를 확인함.
  • Mode bit을 통해 하드웨어적으로 두 가지 모드의 operation 지원
    • 1 (User mode) : 사용자 프로그램 수행
      • 운영체제가 CPU에서 실행중. 모든지 실행을 할 수 있음.
    • 0 (Monitor mode, kernel mode, system mode) : OS Code 수행
      • 사용자 프로그램이 CPU를 제어하고 있을때는, 제한된 instruction만 CPU에서 실행 가능함.
    • Interrupt가 들어오면 자동으로 다시 CPU가 Os로 넘어오기 때문에 mode bit이 0으로 변경됨.

  • 보안을 해칠 수 있는 중요한 명령어는 모니터 모드에서만 수행 가능한 특권 명령으로 규정
  • interrupt나 exception 발생 시 하드웨어가 mode bit을 0으로 바꿈
  • 사용자 프로그램에게 CPU를 넘기기 전에 mode bit을 1로 세팅
  • Interrupt line은 항상 프로그램이 memory 영역만을 사용해서 작동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I/O device 접근을 위해 프로그램 실행 중 interrupt를 걸어 해당 device에서 데이터를 읽거나 쓴다.

 

Timer

  • 정해진 시간이 흐른 뒤(초기에 정해진 시간을 할당함) 운영체제에게 제어권이 넘어가도록 인터럽트를 발생시킴
    • Timer는 특정 프로그램이 cpu를 독점하는 것을 막기 위한 역할을 수행함. Timer에 값을 세팅한 후 프로그램을 cpu에 전달함. 세팅한 시간이 지나면 interrupt를 걸어 프로그램이 멈추도록 함.
  • 타이머는 매 클럭 틱 때마다 1씩 감소
  • 타이머 값이 0이 되면 타이머 인터럽트 발생
  • CPU를 특정 프로그램이 독점하는 것으로부터 보호
  • 타이머는 time sharing을 구현하기 위해 널리 이용됨.
  • 타이머는 현재 시간을 계산하기 위해서도 사용됨.

 

I/O Device Controller

  • 해당 I/O 장치 유형을 관리하고 제어하는 일종의 작은 CPU – cpu보다 device가 처리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이러한 처리를 관리해주는 역할을 device controller가 수행함.
  • 제어 정보를 위해 control register, status register를 가짐 (CPU의 지시를 위한 register) – cpu안에는 memory보다 빠른 저장 공간이 있음. 이를 register라고 함.
  • local buffer를 가짐 (일종의 data register), local buffer는 일종의 각 디바이스 별 작업 공간.
  • I/O는 실제 Device와 Local Buffer 사이에서 일어남.
  • Device Controller는 I/O 가 끝났을 경우 interrupt로 CPU에 그 사실을 알림
  • device driver (장치 구동기) : OS Code 중 각 장치별 처리 루틴을 의미함 -> Software 영역
  • device Controller (장치 제어기) : 각 장치를 통제하는 일종의 작은 CPU -> Hardware

 

DMA Controller

  • I/O의 과도한 interrupt를 방지하기 위한 Controller
  • CPU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줌

 

입출력(I/O)의 수행

  • 모든 입출력 명령은 특권 명령
  • 사용자 프로그램은 어떻게 입출력을 하는가?
    • system call (시스템 콜)
      • 사용자 프로그램은 운영체제에게 I/O 요청

 

    • trap을 사용하여 인터럽트 벡터의 특정 위치로 이동
    • 제어권이 인터럽트 벡터가 가리키는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으로 이동
    • 올바른 I/O 요청인지 확인 후 I/O 수행
    • I/O 완료 시 제어권을 시스템 콜 다음 명령으로 옮김

 

인터럽트 (Interrupt)

  • 인터럽트 당한 시점의 레지스터와 program counter를 save 한 후 CPU의 제어를 인터럽트 처리 루틴에 넘긴다.
  • Interrupt(넓은 의미)
    • interrupt (하드웨어 인터럽트) : 하드웨어가 발생시킨 인터럽트. 일반적인 의미의 interrupt.
    • trap (소프트웨어 인터럽트)
      • Exception : 프로그램이 오류를 범한 경우
      • System Call : 프로그램이 커널 함수를 호출하는 경우
  • 인터럽트 관련 용어
    • 인터럽트 벡터
      • 해당 인터럽트의 처리 루틴 주소를 가지고 있음.
    • 인터럽트 처리 루틴 ( = Interrupt Service Routine, 인터럽트 핸들러)
      • 해당 인터럽트를 처리하는 커널 함수

 

 

 

 


⬇︎⬇︎ 강의 링크 ⬇︎⬇︎

http://www.kocw.net/home/search/kemView.do?kemId=1046323 

 

운영체제

운영체제는 컴퓨터 하드웨어 바로 위에 설치되는 소프트웨어 계층으로서 모든 컴퓨터 시스템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본 강좌에서는 이와 같은 운영체제의 개념과 역할, 운영체제를 구성하는 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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