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Chapter 3.  Process(2), (3)

 


 

💡 동기식 입출력과 비동기식 입출력 부연설명

  • 입출력을 요청한 프로세스가 입출력이 끝날 때까지 대기상태일 경우 동기식 입출력.
  • 입출력을 요청한 프로세스가 종료시까지 대기하지 않고 CPU가 새로운 instruction를 실행할 경우 비동기식 입출력.

 

💡 Thread

  • A thread is a basic unit of CPU utilization
  • lightweight process라고도 부름
  • CPU를 수행하는 단위라고 할 수 있음.

  • data, code 부분은 thread들이 공유를 하고 각각 stack부분만 thread가 고유 공간을 가지고 있음.
  • PCB에서도 Thread 각각이 독립적으로 구성하고 있는 것은 PC(Program counter), Register이며 나머지 공간은 Thread끼리 서로 공유.

 

💡 Thread의 구성

  • Program Counter
  • register set
  • stack space

 

💡 Thread가 동료 Thread와 굥유하는 부분 (=task)

  • code section
  • data section
  • OS Resources (각종 OS 자원들)

     => 전통적인 개념의 heavyweight process는 하나의 thread를 가지고 있는 task로 볼 수 있다.

 

💡 Single and Multithreaded Processes

 

💡 Thread의 장점

  • 다중 스레드로 구성된 task 구조에서는 하나의 서버 스레드가 blocked(waiting) 상태인 동안에도 동일한 테스크 내의 다른 스레드가 실행(Running)되어 빠른 처리를 할 수 있다.
  • 동일한 일을 수행하는 다중 스레드가 협력하여 높은 처리율(throughput)과 성능 향상을 얻을 수 있다.
  • 스레드를 사용하면 병렬성을 높일 수 있다. 각 thread들이 여러 개의 CPU에서 동시 실행되게 되면 빠르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음 .
  • Responsiveness (응답성)
    : 여러개의 쓰레드를 사용하게 되면, 여러 프로세스의 작업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응답이 빨라진다.
  • Resource Sharing (자원 공유)
    : 쓰레드는 하나의 프로세스로 그 안의 CPU의 수행 단위만을 여러개 두는 차원이므로 자원을 공유하면서 더 많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Economy
    : 쓰레드간의 switching은 오버헤드 없이 빠르게 동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훨씬 경제적이다.
    : 프로세스를 creating or switching 하는 것보다 훨씬 오버헤드가 적음 (Solaris의 경우 각각 30배, 5배의 오버헤드 차이가 발생함)
  • Utilization of Multi Process Architectures
    : 멀티 프로세서 환경에서 여러개의 쓰레드를 병렬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므로 훨씬 효율적임.

 

💡 Implementation of Threads

  1. Kernel Threads
    • 커널이 Thread를 관리. 시스템 스케쥴러가 커널 스레드를 관리한다.
    • Windows
    • Solaris
    • Digital UNIX, Mach
  2. Library 지원 (User Threads)
    • OS는 Thread에 대해 모르고, Libary(사용자) 차원에서 thread 관리하는 방식이므로 구현에 제약이 있음.
    • POSIX Pthreads
    • Mach C-Threads
    • Solaris Threads
  3. Real-time Threads

 

 

 Reference 

https://www.ibm.com/docs/en/aix/7.1?topic=processes-kernel-threads-user-threads 

 

 


⬇︎⬇︎ 강의 링크 ⬇︎⬇︎

http://www.kocw.net/home/search/kemView.do?kemId=1046323 

 

운영체제

운영체제는 컴퓨터 하드웨어 바로 위에 설치되는 소프트웨어 계층으로서 모든 컴퓨터 시스템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본 강좌에서는 이와 같은 운영체제의 개념과 역할, 운영체제를 구성하는 각

www.kocw.net

 

 

댓글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tal
Today
Yesterday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