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tudy

[OS] KOCW 운영체제 강의 완강 후기

Jingni 징니 2022. 5. 5. 23:21

 

KOCW 운영체제 (이화여대 반효경 교수님)

강의 완강 후기

 

⬇︎⬇︎ 강의 링크 ⬇︎⬇︎

http://www.kocw.net/home/search/kemView.do?kemId=1046323 


 

현재 총대를 매고 진행하고 있는 CS Study에서 선택한 첫번째 커리큘럼인 KOCW 운영체제 강의

완강 기념으로 간단한 회고록을 작성해보고자 티스토리를 켰다.

 

우선 이 강의를 듣게 된 계기에 대해 설명해보자면,

지금 일하고 있는 회사에서 Hardware나 OS, Network에 대한 역량을 많이 요구하고 필요로 하는데 내가 생각하기에 나의 지식이 부족하다고 느껴졌다. 그래서 CS 기본 지식 스터디를 처음 시작하고자 마음을 먹었고, 인원을 모집했다.

하지만 나는 CS 기본 지식들에 대한 수업을 학부생 시절 모두 수강한 상황이었기 때문에 (컴퓨터구조, 운영체제,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공학 등) 쉽게 설명되어 있는 책들을 선정해 스터디를 진행하기에는 약간 시간낭비라고 생각됐다. 해서 나처럼 기본적인 지식들을 배운 적은 있지만 다 까먹었거나 더 심화 내용을 스터디하고 싶은 분들을 모아 같이 으쌰으쌰 해보고 싶어서 4학년 이상이거나 졸업 후 취준생인 분들을 대상으로 스터디원을 모집했다.

 

인원이 모여 어떤 식으로 스터디를 진행할지 의논했을 때, 여러 의견이 나왔었지만 공통적인 의견은

운영체제의 바이블이라고 칭할 정도로 유명한 공룡책 (Operating System Concepts)과 이 회고록을 쓰게 된 반효경교수님의 운영체제 강의였다. 하지만 공룡책이 유명한 만큼 어렵고, 영문 서적이기도 했지만 양이 워낙 방대해 너무 오랜 시간이 소요될 것 같아 공룡책을 참고하여 강의를 진행한 반효경교수님의 KOCW 강의를 최종적으로 선택하게 되었다.

(반효경 교수님의 강의도 워낙 유명했고 명강의라고 소문이 자자했다.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다는 평을 많이 보았다.)

 

강의를 완강하고 느꼈던 나의 운영체제 강의 후기는

<< 다소 어렵고 예전 강의라 최근 기술 트렌드와는 맞지 않은 부분이 있음 >> 이다.

 

내가 들었던 강의는 2014년 강의인데, 무려 8년전... 이다 보니 최근 기술 트렌드와 맞지 않는 부분이 많았다.

(이건 어떻게 보면 당연하기 때문에 강의 자체의 문제는 아님. 그냥 기술의 변화가 빠른 IT 필드의 문제...^^ )

KOCW에는 2017년 강의도 존재하는데, 2017년 강의설명에 전공자로서 좀더 깊이있는 운영체제 강의를 원하실 경우 2014년 동영상 강의를 들을 것을 권장한다는 문구가 있어 2014년 강의로 들었었다.

2017 강의를 듣진 않아 섣부르게 얘기하기 조심스럽지만, 나는 다시 돌아간다면 2017 강의를 들었을 것 같다....ㅎㅎ

 

우선... 운영체제의 핵심 개념들이 워낙 나에게 학부생 시절부터 어렵게 느껴지기도 했지만,

명강의라는 반효경교수님의 강의를 들어도 강의를 들었을때만 이해가 될듯 말듯 할 뿐,,, 스터디원들에게 설명할 정도로 깊게 이해를 하기엔 무리가 있었다. 내가 부족한 탓인지 운영체제가 어려운건지.......🤦🏻‍♀️🤦🏻‍♀️ 

모든 개념이 어려웠던 것은 아니지만 완벽하게 운영체제의 핵심 개념들을 충분히 이해했다기엔 부족한 점이 있다고 생각됐다.

ex) 페이징, 세그먼테이션, 데드락 등등

 

다른 스터디원들도 나와 비슷한 의견이라 우리는 다른 강의를 통해 운영체제를 한번 더 공부하기로 했다.

이번에 선택한 강의는 인프런의 << 그림으로 쉽게 배우는 운영체제 >>

https://www.inflearn.com/course/%EB%B9%84%EC%A0%84%EA%B3%B5%EC%9E%90-%EC%9A%B4%EC%98%81%EC%B2%B4%EC%A0%9C/dashboard

 

그림으로 쉽게 배우는 운영체제 - 인프런 | 강의

이 강의를 통해 모든 개발자들이 필수로 알아야하는 운영체제의 원리를 알 수 있습니다., - 강의 소개 | 인프런...

www.inflearn.com

유료 강의지만 평이 워낙 좋고 짧은 시간으로 구성되어 있어 운영체제를 복습하고 핵심 개념들을 잡기에 적합하다고 생각해 결정했다.

1달 안에 빠르게 훑고 현재 진행하는 스터디는 다른 커리큘럼으로 진행할 예정 !!

 

운영체제.... 너무너무 중요한 만큼 너무 이해하고 싶은 과목....

이번에 새로 듣는 강의를 통해 꼭 이해 못했던 개념들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넘어갈 수 있길 바라며 😂

댓글
«   2024/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tal
Today
Yesterday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